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군수에게 바란다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열린군수실의 군수에게바란다 게시판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으로 늘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영광군이 되겠습니다."
군수에게바란다 게시판 : 처리현황, 제목, 작성자, 처리부서, 작성일 내용 입니다.0
제목 영광군 새 로고?
작성자 박정일 등록일 2021-01-07
새로이 공지한 신 로고
일본놈들 욱일기 같은 모양은 왜 그리 고집하실까요? 영광군 관계자님들도 뼈속까지 친일인가요? 참 알수가 없다.
영광스런 영광이  내 고향이어서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1인입니다.



군수에게바란다 게시판 답변 : 제목, 담당자, 답변일, 첨부파일 입니다.
제목 영광군 새 로고?
담당자 비서실 답변일 2021-01-10
귀댁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군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 것에 감사합니다.
귀하께서 영광군 신규 CI와 관련하여 건의하신 건에 관하여 답변 드립니다.

영광군의 기존 심벌마크는 2002년에 개발 및 지정되어 약 19년 간 영광군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자리를 지켜왔지만 2019년 하반기에 우리나라와 일본과의 무역마찰이 빚어지면서 일각에서 군 심벌마크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영광군 CI 및 캐릭터 개발’ 사업을 2020년 시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2020년 6월에 시작한 본 용역은 다수의 디자인을 개발 및 보완하며 진행되었고, 2020년 10월에 개최된 용역 2차 중간보고회에서 32명의 참석자들이 투표를 통해 군민 선호도 조사를 위한 4개의 후보안을 선정하였습니다.

2020년 11월 10일부터 2주간 온·오프라인에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CI에 2,359명의 군민과 외부인 등이 투표에 참여하였고, 822명(34.9%)이 선택한 후보안이 최종 디자인에 선정되었습니다.

‘영광(靈光)’이라는 지명과 천일염, 태양초, 쌀, 굴비 등 영광군의 대표 특산품의 생산 원천이 풍부한 일조량이라는 점을 봤을 때, ‘빛’은 영광군과 군민의 의식을 구성하는 큰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 개발된 심벌마크의 가장 큰 원은 경제적·문화적 교류의 중심지인 영광의 국제적 위상을 영원한 빛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검색 사이트에서 빛이나 태양을 검색하면 나오는 공통적인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욱일기 또한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빛)을 모티브로 하고 있기에 이 이미지들과 일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빛을 표현하는 이미지 전부가 욱일기와 유사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붉은 색과 흰색의 조합, 그리고 동심원에서 바깥으로 점점 넓어지는 직선의 형태가 동시에 표현될 때에는 욱일기와 유사하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겠지만 영광군의 이번 개발 디자인은 욱일기보다는 톱니바퀴, 홍채의 형태와 닮았고, 일상에서 빛의 이미지로 많이 사용되고 사람들이 ‘빛’ 하면 떠올리는 공통적인 이미지와 푸른색으로 영광의 영원한 빛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심벌마크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확실히 탈피하기 위해 개발 과정에서 디자인의 욱일기 연상 여부에 대하여 대학 교수 등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았고, 군민들의 선택을 기본으로 결정한 디자인이기도 하므로 긍정적으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광군에 관심을 기울이고 좋은 말씀 해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도 군민과 소통하며 더욱 발전하는 영광군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