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관광문화

홈 > 영광소개 > 읍면소개 > 영광읍

인쇄 QR코드 보기
내용 : 관광문화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첨부파일, 내용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우도농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10-11
첨부 img_tour01_04.jpg(50KB)
  • 소재지 : 영광군 영광읍 백학리
  • 지정번호 :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17호
  • 지정일 : 1987년 8월25일


농악은 본래 신을 위한 종료음악으로 민족신을 제사하는 의식에서 연행되었다??편 마을공동 노동이나 그 기능을 중시하여 풍물, 건립, 걸궁, 금고, 군고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당산제, 갯제, 마당밟기와 같은 마을굿에서 마을신을 제사하기 위해 연행하는 것이 농악 본래의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남도농악은 연행방식, 복식, 음악성 등을 기준으로 볼 때 크게 「左道국」,「右道굿」,「도서해안굿」 으로 분류할 수 있다. 좌도굿은 구례, 곡성등 남도의 동북부 산간지대에서 발달한 농악이며, 우도굿은 영광, 광산(광주)등 남도의 서부 평야지대를 중심으로 발달한 농악이다. 그리고 도서 해안굿은 남해와 서남해 일대인 고흥 금산면과 완도, 진도 일대에서 연행되는 농악이다. 영광 농악우도농악의 특성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분류상으로 우도농악에 속한다.

농악대의 편성은 농기, 영기, 나팔, 새납, 쇠, 징, 북, 장고, 소고, 잡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광농악의 전모는 마당밟이굿에서 잘 표현되며 이는 정초 당산제를 지낸 다음 가가호호 순방하면서 가정의 축복을 비는 굿이다. 우도농악에서 상쇠놀이와 설장구 놀이가 인기가 있다.

소재지:영광군영광읍백학리지정번호:전라남도무형문화재제17호지정일:1987년8월25일농악은본래신을위한종료음악으로민족신을제사하는의식에서연행되었다??편마을공동노동이나그기능을중시하여풍물,건립,걸궁,금고,군고등으로부르기도한다.그러나당산제,갯제,마당밟기와같은마을굿에서마을신을제사하기위해연행하는것이농악본래의기능이라할수있다.남도농악은연행방식,복식,음악성등을기준으로볼때크게「左道국」,「右道굿」,「도서해안굿」으로분류할수있다.좌도굿은구례,곡성등남도의동북부산간지대에서발달한농악이며,우도굿은영광,광산(광주)등남도의서부평야지대를중심으로발달한농악이다.그리고도서해안굿은남해와서남해일대인고흥금산면과완도,진도일대에서연행되는농악이다.영광농악은우도농악의특성을고스란히간직하고있어분류상으로우도농악에속한다.농악대의편성은농기,영기,나팔,새납,쇠,징,북,장고,소고,잡색으로구성되어있으며영광농악의전모는마당밟이굿에서잘표현되며이는정초당산제를지낸다음가가호호순방하면서가정의축복을비는굿이다.우도농악에서상쇠놀이와설장구놀이가인기가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