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홈 > 열린군정 > 군정소식 > 보도자료

인쇄 QR코드 보기
내용 : 보도자료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메모, 첨부파일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영광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전면적 확대 추진
작성자 농업유통과 작성일 2023-03-29

공공누리 적용

저작권법 24조의2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저작재산권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은 국민이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개방기관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관한 표시를 하여야 합니다.

상세내용 : 공공누리 홈페이지 참조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공공누리 제2~4유형 의 적용은 공동저작물 등 제3자의 권리가 포함된 저작물에 한하여 제3자의 이용허락 범위에 따라 제한적으로 적용

· 공공저작권 관련 상담센터 전화1670-0052

영광군, 벼 병해충 공동방제 전면적 확대 추진

- 친환경일반 답 전 필지 2, 방제비는 75천원으로~ -

영광군(군수 강종만)‘2023년 벼 병해충 공동방제비 지원사업을 농가별 방제 쿠폰을 발행하여 방제 단가는 기존 ha 6만원에서 75천원으로 높이고 방제 횟수도 기존 1회에서 전면적 2회 방제로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벼 병해충 공동방제비 지원사업은 드론광역방제기 등을 활용하여 들녘별 병해충 공동방제로 방제효율을 향상시켜 화학비료 사용량을 절감하여 지속가능한 농업생태계를 유지하고, 특히 고령여성농업인의 농약방제 직접 노동에서 해방시키기 위하여 친환경과 일반답을 대상으로 2016년부터 자체예산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영광군은 지난 324일 벼 병해충 공동방제단과 업무협의를 통해 유류비인건비 등 생산비 향상을 고려하여 방제 단가를 올해부터 6만원에서 75천원으로 높이고, 농촌지역 인력부족 및 농약 방제 안전사고 등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방제 횟수는 기존 1회에서 2회로 확대 추진한다. 또한, 올해부터는 지급방식도 농가별 방제 쿠폰을 발급하여 농업인이 원하는 시기에 모든 필지를 공동방제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친환경단지에 대한 보호 대책도 강화하여 방제일자, 방제시간을 사전 조율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적기방제를 통해 방제효과를 높이도록 하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방제 단가와 횟수까지 확대 지원하여 방제단의 책임감을 강화하는 한편, 농업인의 혜택도 증진시키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것 같다라며 본 사업의 확대 추진을 반겼다.

이에 강종만 군수는 농업인은 고온기에 진행되는 병해충 방제의 노동 부담 해방과 생산비 절감, 방제단은 단가 및 횟수 확대로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여 상호 공존하며 적기 방제로 병해충 걱정없는 안정적인 쌀 산업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