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홈 > 열린군정 > 군정소식 > 보도자료

인쇄 QR코드 보기
내용 : 보도자료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메모, 첨부파일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영광군, 2023년 주민참여예산 확대 개편 시행
작성자 기획예산실 작성일 2023-02-07

공공누리 적용

저작권법 24조의2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업무상 작성하여 공표한 저작물이나 저작재산권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은 국민이 허락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개방기관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에 관한 표시를 하여야 합니다.

상세내용 : 공공누리 홈페이지 참조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공공누리 제2~4유형 의 적용은 공동저작물 등 제3자의 권리가 포함된 저작물에 한하여 제3자의 이용허락 범위에 따라 제한적으로 적용

· 공공저작권 관련 상담센터 전화1670-0052

영광군, 2023년 주민참여예산 확대 개편 시행

- 주민참여예산 읍면지역사업 한도액 30억 원으로 대폭 상향 -

 

영광군(군수 강종만)은 실질적인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2023(2024년 편성) 시행하는 주민참여예산 읍면 지역사업 한도액을 20억 원에서 30억 원으로 대폭 상향한다고 밝혔다.

 

또한, 도로 사업이나 농로정비 위주 주민숙원사업에서 벗어나 주민들 스스로가 지역 문제를 해결할 특색 있는 사업을 발굴하고 읍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특화사업을 한도액의 30% 이상 선정하도록 개편하였다.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학교도 읍면 이장단 위주에서 노인대학, 여성대학, 각 사회단체 등을 대상으로 교육 대상을 확대 시행한다. 이를 위해 영광군은 지난 2()지역미래연구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3월 중순까지 교육 신청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민선 8기 강종만 군수는 군민들에게 군정을 돌려주고, 군민이 주인되는 섬김 행정을 표명하며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취임 즉시 2023년도 편성 주민참여예산 읍면 지역사업 한도액을 기존 7억 원에서 20억 원으로 대폭 상향하며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 정착에 힘을 기울였다.

 

2022년도에 주민들이 참여한 신청 제안은 전년(30) 대비 109건이 증가한 139건에 이르러 군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영광군은 4~6월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7~8월 제안신청서를 접수받고 향후 접수된 주민참여예산 사업은 9월 신청 취합 및 사업검토를 거쳐 2024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참여 제안 중에서 지방보조금사업, 특정단체 또는 특정인에 대한 특혜성·선심성사업, 주민의 이해관계가 대립되어 있거나 갈등의 소지가 있는 사업은 심사대상에서 제외한다.

 

강종만 군수는 군민들이 참여하여 예산을 직접 편성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를 통해 변화하고 혁신하는 영광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군민들의 높은 관심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하였다.

홈페이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