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업기술

인쇄 QR코드 보기
내용 : 농업기술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병해충- 뱀눈무늬병(딸기)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작성일 2014-03-07
제목 : 뱀눈무늬병(딸기)

뱀눈무늬병(딸기)

1. 병징

잎, 엽병등에 발생한다. 처음에는 농녹색∼적갈색의 작은 원형반점을 형성하고 점차 중심부가 회백색으로 변하여 주변부까지 적자색을 나타낸다. 병반은 그다지 크지 않고 직경 2∼3㎜정도의 것이 많다. 심하게 발생 할 경우에는 잎이 고사하나 과실에서는 그다지 심하지 않다. 잎에 자홍색의 불명확한 소형병반이 형성되고, 진전되면 직경 3∼6㎜의 원형 내지 타원형 병반으로 확대된다. 병반의 중앙은 회백색, 주위는 자갈색으로 뱀눈모양의 특이한 병무늬가 형성된다. 심하면 병반과 병반이 합쳐져 불규칙한 대형병반으로 되어 잎이 마른다.

.
딸기뱀눈무늬병 초기병징 후기병징
그림 1. 딸기뱀눈무늬병 그림 2. 초기병징 후기병징

2. 병원균

진균계의 자낭균문에 속하며, 자낭포자와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자낭각은 흑색, 구형으로 직경이 100∼150㎛이다. 자낭포자는 무색, 2세포로 크기는 12∼15×3∼4㎛이다. 분생포자는 원통형으로 양끝이 뾰족하며, 1∼4개의 격막이 있고, 크기는 20∼40×3∼5㎛이다. 균핵은 흑색, 구형으로 크기는 자낭각의 크기와 비슷하다.

3. 발생생태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잔재에서 월동하여 1차전염원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으로 봄과 가을에 피해가 크다. 발생적온은 20℃전후이며, 다습한 환경에서 병발생이 심하다.

4. 방제방법

모판에 배수가 잘되게 하여 과습하지 않도록 하며, 피해를 받은 줄기와 잎을 한곳에 모아 불태워 버린다. 또 질소질의 과용을 피하고 인산과 칼리를 충분히 시용하여 건전한 포기로 양성한다. 약제살포는 육묘기간중에는 만코지 수화제 400배액을 3∼4회 살포하여 철저하게 방제하고, 본포에는 굳타임수화제 1,000배액, 트리달앰수화제 500배액을 약액을 충분히 묻도록 골고루 살포해 준다. 트리달앰 수화제는 침투이행성 살균제는 누리아몰과 보호살균제인 만코지와의 혼합제로서 예방 및 치료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