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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친환경 농산물 구매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가치소비” 공감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작성일 2022-02-15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자 구매 실태와 인식을 파악해 친환경 농산물의 가치 확산 방안을 마련하고자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 친환경 농산물: 농림축산식품부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에 따라 유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로 분류

 

설문 조사는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전국 소비자 패널* 99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1~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변화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전국 2,252명의 소비자 그룹.

 구매 이유= 친환경 농산물 구매자는 전체 응답자의 78.0%였으며, 구매 이유는 안전성(44.9%), 건강증진(24.7%), 품질 우수(13.7%), 환경 보전(6.4%) 순으로 나타났다.

 ○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일반 농산물보다 비싼 가격이 55.9%로 가장 많았고, 품질 차이 미미(13.2%), 안전한지 믿기 어려워서(11.4%) 순이었다.

 인증 신뢰도=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에 대해 응답자의 86.5%가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같은 가격이면 친환경 농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타났다. 친환경 농산물 신뢰도는 구매자(5점 만점 4.05)가 비구매자(3.34)보다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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