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
사계절이 사는 집
우렁이 농법과 쌀겨농법으로 재배한 친환경 무농약 쌀로 과학적인 품질관리와 저온저장 방식으로 사계절 햅쌀같은 맛과 냉각쌀의 영양을 느낄 수 있으며,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유기질 비료로 재배한 영광군의 대표 브랜드 쌀이다.
신동진
신동진쌀은 서해안 간척지의 기름진 흙과 맑은물 적당한 해풍을 맞으며 재배한 쌀로 일반품종보다 쌀알이 굵고 찰지며 밥맛이 좋은 쌀이다.
옥당쌀
들과 바다가 어우러진 기름진 땅에서 고향 어머니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재배하고 생산한 맛 좋은 쌀이다.
찰보리쌀
전국 최초 품질인증 받은 찰보리쌀에는 기능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암 예방 및 혈장저하효과가 있으며 변비와 대장암 발생억제,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좋은 건강식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태양초고추
태양초 고추의 명산지 영광에서 재배한 질좋은 고추를 깨끗하고 위생적인 시설 HACCP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추 본래의 색깔과 맛, 향 그대로 살아있게 만든 고춧가루다.
비옥한 사질토에서 재배하여 연백부의 길이가 길어 상품성이 우수하며 품질이 고르고 청결하다.
서해안의 간척지에서 깨끗한 심층 지하수로 재배한 영광부추는 바다향과 다양한 영양분 함유로 품질이 우수 하다. 특히, 카로틴과 비타민 B1, B2,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부인병, 설사, 기침의 치료에 효과가 좋다.
첨단 유리 온실에서 재배하여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생선, 육류, 샐러드등 각종 요리와 잘 어울리고 비타민C가 감귤의 10배를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 영양간식이나 여성미용 음식으로 소비량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과육이 부드러우면서 두껍고 즙이 많으며 당도가 높아 젊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기질이 풍부한 비옥한 토양에서 일조 조건이 양호하여 당도가 높아 6월경에 생산되는 오디 열매는 전국에서 시기에 맞춰 구입하기 위해 주문이 쇄도하여 인기가 매우 높으며 특히, 술을 담그기 위해 구입하는 소비자 계층이 늘어나고 있으며 친환경 인증을 받은 특산물이다.
일조량이 풍부한 서해안 지역에서 비가림 시설로 재배하여 맛과 향이 아주 좋고 농약을 적게 사용하여 마음 놓고 드실 수 있으며 포도당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기혈과 근골을 보강하고 비위와 폐신을 보호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며 포도씨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비옥한 토질에서 저농약으로 재배되는 영광 딸기는 일조량이 많아 육질이 단단하고 색상은 물론 당도가 뛰어나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특히, 천적 등을이용해 병해충 방제, 미생물을 활용 토양가꾸기, 벌을 이용 수정을 하는 등 재배방법의 특징이 있다.
서해안의 많은 일조량과 해풍으로 인하여 과육이 단단하고 색깔과 맛이 좋아 간식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새콤한 맛이 일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