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상수도 행정서비스헌장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상수도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는 상수도 행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생명의 근원이며 소중한 자원임을 깊이 인식하고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을 공급하는데 최상의 목표를 두고 군민에게 가깝게 다가가는 군민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최선을 다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양질의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상수원부터 가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산 공정이 안정적이고 깨끗하게 유지관리 되도록 수시점검 보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상수도와 관련하여 군민의 불편과 고층사항에 대하여 더욱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이 원하는 정보를 최대한 공개하여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으며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 우리는 수돗물의 불신원인이 되는 노후수도관을 연차별로 개량하고 지속적인 상수도시설 확충과 철저한 시설관리로 모든 군민이 안정적으로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주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어떠한 군민에 대하여도 차별없이 업무를 수행하겠으며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수도 행정을 추구하여 군민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찾아오시는 민원인에게는
    • 먼저 자리를 권하고 민원요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중에라도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우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해 모시겠습니다.
  • 전화로 요구하신 민원인에게는
    • 전화는 군민과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벨이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때는 "○○사업소 ○○○입니다"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안정적인 맑은 물 공급 및 누수방지 사업

  •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정수시설에 대해 5년마다 현황 조사 및 기술진단을 실시하겠습니다.
  • 누수 방지를 위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10년이상된 노후 계량기를 매년 교체해 나가겠습니다.
  • 상수도 송·배·급수 관로의 관망도 및 누수탐사 용역을 5년마다 정비해 상수도 누수사고 발생을 미연에 예방하겠습니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 공급

  • 우리가 공급하는 원수, 정수등 수돗물의 수질검사는 관계법령에 의해 철저히 실시하겠습니다.
    • 일일검사(정수) : 색도 등 6개항목 일1회이상 실시
    • 주간검사(정수) : 일반세균 등 5개항목 주1회이상 실시
    • 월간검사 : 정 수 => 먹는물 수질기준 54개 전항목 월1회 실시
    • 월간검사 : 수도꼭지 => 먹는물 수질기준 9개항목 월1회 실시
    • 원수검사 : 상수원수 수질검사 5개항목 월1회 실시
  • 수돗물에서 수질에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 신고해 주시면 수질 이상 원인에 따라 신속하게 대처하고 수질검사가 필요한 경우 방문, 채수하여 검사 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수질검사 공표시에는 정수장관리 책임자 및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의 실명제와 수질기준 초과시 초과원인, 개선대책, 수질기준 초과 항목의 유해성 여부 및 음용시 주의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돗물 신뢰성 회복

  • 수돗물의 수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를 10인 이상으로 구성·운영하고 년 2회 이상 자문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돗물 수질검사 결과 및 개선사항을 매월 1회이상 언론, 게시판, 반상회보 등을 통하여 군민에게 공표하겠습니다.
  • 민·관 합동으로 정수장, 가정 수도꼭지 대한 수질 확인검사(연 4회)를 하는 등 수도행정에 최대한 주민이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최상의 물 공급 서비스 제공

  • 신규 급수시설 신설공사 신청은 공사비 납부일로부터 7일 이내에 착수 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유로 공사착수가 지연될 경우 사전 지연사유 및 착수예정일을 구두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 용도변경 및 가구분할신청은 1일이내, 급수중지 및 폐전신청은 2일 이내, 계량기 성능검사는 3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료 체납으로 급수를 중단하게 될 경우 급수중단 5일전까지 급수정지처분안내장을 통보해 드리겠으며, 체납된 요금을 납부하고 급수정지 해제를 요청할 경우 근무 3시간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관로누수 및 기타 수도사용에 따른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신고를 하실 경우 3시간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조치계획을 설명 드리고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계량기 검침은 매월 1 ~ 7일내에 검침원이 수용가를 직접 방문하여 검침하겠습니다.
  • 집이 비어있어 부득이 검침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인정(전 3개월의 평균 사용량) 검침하고 다음 달 검침 후 정산 부과토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료 고지서는 늦어도 납기마감일 10일 전까지 고객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부재중이실 경우 우편함 등 분실위험이 없는 곳으로 전달하겠습니다.
  • 매월 계량기 검침시 계량기 이상여부 및 옥내누수에 대해서 점검 해드리고 점검결과를 구두 또는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원하실 경우, 고객과 일정을 협의하여 무상으로 옥내누수탐사를 실시해 드리고 발견된 옥내누수 중 노출된 급수장치에 대해서는 응급보수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급수 적발 및 제보를 해주시는 고객께는 50,000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불편 사항에 대한 시정·개선 및 보상

  • 군민의 불편·건의 사항에 대해서는 구두나 전화로 가·부를 명확히 알려드리겠으며 필요시 문서로 답변하겠습니다.
  • 군민의견 및 참여방법
    - 주 소 : 전남 영광군 영광읍 동진로 396
    - 담당부서 : 상하수도사업소 관리담당. 상수도담당
    - 전화번호 : 061-350-5901, 061-350-5521~5523
    - F A X : 061-350-5909
    - 인 터 넷 : http://water.yeonggwang.go.kr/

  • 상수도서비스헌장표준 이행실태 점검·평가 연1회 이상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소식지, 반상회보를 통하여 공표하고 잘못된 사항에 대해서는 시정 개선 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응대를 받았을 경우에는 직근 상급자가 즉시 정중히 사과하고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 하겠으며 전화 또는 서면으로 신고시 3,000원 상당의 전화 카드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기한 내에 처리해 드리지 못하였거나 같은 민원으로 3회 이상 우리 군을 방문하였을 경우 5,000원 상당의 전화카드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협조 요청사항

물은 생명의 근원이며 소중한 자원이다. 그런 물의 소중함을 모르고 수질오염과 물 낭비로 물이 부족하여 수돗물 공급에 어려움이 많고 상수도 시설개량 사업비등이 많이 투자되는 관계로 상수도요금 인상요인이 되고 있으므로 우리 군민모두가 온 정성을 다하여 물을 아껴 쓰고 물 절약을 생활화합시다.

  • 각 가정에서는 수도꼭지를 자주 점검하여 누수를 없애고 절수기기를 설치하여 한 방울의 물도 아껴씁시다.
  • 가정 및 공동주택 아파트에서는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하기 위하여 저수조(물탱크)청소를 년 2회 이상 반드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에는 수도계량기 동파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온재로 사전에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도요금은 매월 납기일 말일까지 금융기관에 납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돗물 10% 절약하기  
    • 양치질, 설거지 할때는 반드시 물을 받아서 사용하기  
    • 수도꼭지, 샤워기에 절수형 기기설치 하기 
    • 화장실변기에는 물통(약1ℓ)을 넣어두거나 절수형으로 교체하기 
    • 허드렛물 재사용(청소, 화단에 물주기)하기 
    • 빨래는 한꺼번에 세탁하고, 합성세제 사용량 줄이기 
    • 샤워할 때 비누칠 하는 동안 수도꼭지 잠그기
  • 수돗물 급수와 관련하여 불편·건의사항과 주변에 있는 상수도 시설에 누수 등을 발견 시는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수도 서비스 상담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테이블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수도 서비스 담당 안내표.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상하수도사업소 061-350-5521, 5523, 5524 061-350-5909
    당직사무실 061- 350-5222, 5420
    상수도 담당별 연락처안내표
    담당 전화번호
    영광 제2정수장 061-350-5532
    대신정수장 061-350-5535
    염산정수장 061-350-5538
    법성정수장 061-350-5539
  • 담당부서 상하수도사업소 관리팀
  • 문의전화 061-350-5904
  • 컨텐츠갱신 2015-12-01